디자인 의뢰를 진행하시려는 분, 디자이너들과 소통을 하실때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읽어주시면 분명히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로고디자인 의뢰를 맡기실 때, 로고의 종류를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디자인의 종류를 알고 있다면 디자이너와 소통도 원활해 질 수도 있으며 지향하시는
방향성에 조금 더 가까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로고디자인의 종류는 아래와 같이
크게 다섯 가지로 나뉩니다.
1. 심볼마크형 로고디자인
가장 보편적이면서 기본적인 형태로, 표현하고싶은 키워드를
직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형태는 심볼마크와 상호명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때에 따라
심볼마크의 위치는 하단이나 좌,우측에 배치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심볼에 브랜드의 이미지를 담아 표현하게 된다면, 디자인 집중을 위해
브랜드명은 심플한 폰트를 추천드립니다.
브랜드명에도 많은 디자인적 요소가 들어가게 되면 심볼마크의 주목도가
낮아질 뿐더러 디자인 자체가 산만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워드마크형 로고디자인
심볼형 다음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로고디자인의 종류입니다.
브랜드명 자체에 디자인적 요소를 접목시켜 브랜드명 자체를 하나의 형태로
표현한 로고디자인입니다.
워드마크형의 장점은 직관적이며 단순하여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스토리와 재미를
쉽게 전달 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워드마크 형태는 브랜드명과 브랜드의 의미,스토리를
함께 표현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브랜드명 자체의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워드마크 형태는 다른 디자인 형태보다는 표현에 제한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브랜드명의 이니셜과 의미가 조화롭게 표현되지 않으면 앞서
말씀해드린 것 과 같이 가독성이 떨어질 위험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형태보다
난이도 있는 디자인 형태입니다.
3. 엠블럼형 로고디자인
엠블럼형태의 로고디자인은 심볼과 워드마크가 도형안에
삽입된 디자인 형태로 역사와 전통을 강조하기 유용한 디자인으로 대학교,스포츠구단,공공기관 등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엠블럼은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정통성 및 브랜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자칫 잘못하면 조금 올드한 분위기라고
느끼시는 분들도 더러 있습니다.
다른 또 하나의 단점으로는 워드마크와 심볼이 하나의 개체로 표현되기
때문에 활용도가 다소 낮은 점 및 워드마크와 심볼을 따로 분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캐릭터형 로고디자인
캐릭터형 로고는 기업의 이미지를 사람/동물 등의 캐릭터 형식으로
표현한 로고입니다.
이러한 로고디자인 종류의 경우 소비자들에게 조금 더 친근한 느낌을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놀이공원,및 키즈관련 사업에 자주 사용됩니다.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마스코트를 쉽게 기억하지 않으시나요?
친근한 이미지와 사람들의 머리속에 쉽게 각인되는 장점 덕에 도시 브랜딩
및 대학교 등에서 캐릭터형 로고디자인을 많이 활용합니다.
5. 모노그램형 로고디자인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로고디자인의 종류는 모노그램입니다.
모노그램형태는 브랜드명의 이니셜을 추출하여
하나의 심볼의 형태로 표현하는 형태로 예로부터 모든 업계에서
사랑받고있는 로고디자인의 형태입니다.
모노그램기법의 장점은 브랜드의 이니셜 자체로 하나의 심볼을 표현하기
때문에 워드마크와 함께 배치하였을때 일체감이 높으며 시인성이 뛰어납니다.
다만 단점을 뽑자면 이니셜의 고유의 형태가 존재하기 때문에
표현하는 이니셜에 따라 표현 가능한 방향성이 제한적입니다.
EX) 이니셜 IL을 이용하여 부드러운 느낌을 표현하고싶어요!
이니셜 IL의 경우 직선적인 요소만이 존재하기 때문에 모노그램 기법으로
표현하였을 경우 다소 부드럽지 못하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로고디자인 종류 5가지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여러분은 마음에 맞는
로고디자인의 종류를 찾으셨나요?
로고디자인의 의미마다 잘어울리는
표현기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반드시 담당 디자이너와
충분히 의논해본 후 결정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