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디자인을 해야하는데
어떤 형태가 좋을까?”
​“디자인 의뢰하려는데
뭘 준비해야하지?”

디자인 의뢰를 진행하시려는 분, 디자이너들과 소통을 하실때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읽어주시면 분명히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로고디자인 의뢰를 맡기실 때, 로고의 종류를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디자인의 종류를 알고 있다면 디자이너와 소통도 원활해 질 수도 있으며 지향하시는

방향성에 조금 더 가까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로고디자인의 종류는 아래와 같이

크게 다섯 가지로 나뉩니다.

1. 심볼마크형 로고디자인

가장 보편적이면서 기본적인 형태로, 표현하고싶은 키워드를

직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형태는 심볼마크와 상호명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때에 따라

심볼마크의 위치는 하단이나 좌,우측에 배치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심볼에 브랜드의 이미지를 담아 표현하게 된다면, 디자인 집중을 위해

브랜드명은 심플한 폰트를 추천드립니다.

​브랜드명에도 많은 디자인적 요소가 들어가게 되면 심볼마크의 주목도가

낮아질 뿐더러 디자인 자체가 산만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워드마크형 로고디자인

심볼형 다음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로고디자인의 종류입니다.

​브랜드명 자체에 디자인적 요소를 접목시켜 브랜드명 자체를 하나의 형태로

표현한 로고디자인입니다.

​워드마크형의 장점은 직관적이며 단순하여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스토리와 재미를

쉽게 전달 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워드마크 형태는 브랜드명과 브랜드의 의미,스토리를

함께 표현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브랜드명 자체의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워드마크 형태는 다른 디자인 형태보다는 표현에 제한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브랜드명의 이니셜과 의미가 조화롭게 표현되지 않으면 앞서

말씀해드린 것 과 같이 가독성이 떨어질 위험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형태보다

난이도 있는 디자인 형태입니다.

3. 엠블럼형 로고디자인

엠블럼형태의 로고디자인은 심볼과 워드마크가 도형안에

삽입된 디자인 형태로 ​역사와 전통을 강조하기 유용한 디자인으로 대학교,스포츠구단,공공기관 등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엠블럼은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정통성 및 브랜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자칫 잘못하면 조금 올드한 분위기라고

느끼시는 분들도 더러 있습니다.

다른 또 하나의 단점으로는 워드마크와 심볼이 하나의 개체로 표현되기

때문에 활용도가 다소 낮은 점​ 및 워드마크와 심볼을 따로 분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캐릭터형 로고디자인

캐릭터형 로고는 기업의 이미지를 사람/동물 등의 캐릭터 형식으로

표현한 로고입니다.

​이러한 로고디자인 종류의 경우 소비자들에게 조금 더 친근한 느낌을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놀이공원,및 키즈관련 사업에 자주 사용됩니다.​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마스코트를 쉽게 기억하지 않으시나요?

친근한 이미지와 사람들의 머리속에 쉽게 각인되는 장점 덕에 도시 브랜딩

및 대학교 등에서 캐릭터형 로고디자인을 많이 활용합니다.​

5. 모노그램형 로고디자인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로고디자인의 종류는 모노그램입니다.

​모노그램형태는 브랜드명의 이니셜을 추출하여

하나의 심볼의 형태로 표현하는 형태로 예로부터 모든 업계에서

사랑받고있는 로고디자인의 형태입니다.

​모노그램기법의 장점은 브랜드의 이니셜 자체로 하나의 심볼을 표현하기

때문에 워드마크와 함께 배치하였을때 일체감이 높으며 시인성이 뛰어납니다.

​다만 단점을 뽑자면 이니셜의 고유의 형태가 존재하기 때문에

표현하는 이니셜에 따라 표현 가능한 방향성이 제한적입니다.​

EX) 이니셜 IL을 이용하여 부드러운 느낌을 표현하고싶어요!

​이니셜 IL의 경우 직선적인 요소만이 존재하기 때문에 모노그램 기법으로

표현하였을 경우 다소 부드럽지 못하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로고디자인 종류 5가지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여러분은 마음에 맞는

로고디자인의 종류를 찾으셨나요?

​로고디자인의 의미마다 잘어울리는

표현기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반드시 담당 디자이너와

충분히 의논해본 후 결정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