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개인적인 견해로 어떠한 업체를

특정하여 비난하는 것은 아니오니 오해의 소지없이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또한 현재의 디스페이스를 창업하기 이전엔

무언가를 준비하고, 만들어내야하는 창업자의

입장이였습니다.

현재까지 6000건의 로고디자인 프로젝트를

도맡아 진행해오면서 많은 분들께서 공통적으로

고민하시고 궁금해하시는 사항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디자인 의뢰가 필요하시다면 이번 포스팅을

모두 읽으신다면 디자인 업체 선정에 있어

정말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다보면 당연히 비용이 들어가는 곳이

많다보니 비교적 디자인 예산을 한정적으로 잡으실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자인 업체를 검색해보시고 비교해보시면 이상할만큼

어떤 업체는 몇 만원대로 굉장히 저렴하고

어떤 업체는 수 천만원을 호가할만큼

차이가 나는 것을 눈으로 보셨을 겁니다.

디자인 업체에서 가격을 선정할 때에는

정말 여러가지 요소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것들로만 간략하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01. 내근직과 프리랜서의 차이

먼저 담당 디자이너의 경력과 고용관계에서

이 부분의 해답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 업계는 평균 연봉이 낮다보니 이직률이 높고

입퇴사 사이클이 빠르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디자인 회사 입장에선 직원을 충원하고

프리랜서로 고용하기 굉장히 용이합니다.

일부 디자인 업체에선 운영 안정성과 관리가 용이한

프리랜서에게 외주를 주는 경우가 잦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회사 입장에선 장점이 많지만

단점은 고스란히 고객님들께 돌아갑니다.

검증되지않은 프리랜서가 정말 많고

재택근무로 진행하기때문에 정밀한 컨설팅과

빠른 소통이 어렵고 작업물의 편차가  큽니다.

디자인 업체와 진행하시기전 배정 받으실

디자이너가 프리랜서인지 내근직인지 한번 더

체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디스페이스에서는 프리랜서 외주는 절대로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02. 작업 시간의 차이

외주를 줄 수 있는 분야는 프로그램 개발, 마케팅,

디자인, 시공등 정말 많은 분야가 있는데요.

특히나 저희 디자인 업계는가격편차가 심한 편입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고객님들께서 쉽게 기준을잡기 어려우실 겁니다.

정말 간단하고 와닿게 말씀드리면 디자인에서

비용은 디자이너들이 해당 프로젝트에

“얼마나 시간을 투여하는가?”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요즘 재능플랫폼을 찾아보면

적게는 3만원~ 부터 진행하는 분들도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부끄럽지만 저또한 몇 년전에는 비슷한 금액을 받고

작업했던 경험이 있기에 누구보다 그 과정을

자세히 알고있습니다.

정말 솔직하게 한번 말씀드려보겠습니다.

하나의 로고디자인당 10시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3만원이라면 아르바이트 최저시급도

안되는 비용을 받으면서 자료조사하고 컨설팅하고

작업과 마무리까지 정말 성심성의껏 진행할 수 있을까요?

아르바이트를 해보셨던 경험이 있으시다면

더 와닿으실 겁니다. 급여가 최저시급보다 적다면,

의욕이 떨어지면서 책임감도 점점 줄어들겁니다.

디자인은 단순노동이 아닌 각 프로젝트마다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전문적인 작업의뢰입니다.

03. 꼭 알아야할 상표권과 저작권

디자인을 의뢰해주시는 대부분의 고객님들의

최종 목표는 로고디자인을 이용하여

인쇄물이나 시공물에 활용하시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명함이나 간판시공이 있습니다.

이런 디자인을 실물로 이어지기전에 꼭 해두셔야하는과정이 있습니다.

바로 상표권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내가

이 디자인에 대한 소유권이 있으니 아무나 쓰지마!라고

특허청 기관에 등록해놓는 것입니다.

당연히 상표등록 이후에 제 3자가 해당 디자인을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법적인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로 디스페이스에서 제작된 로고로

개업하시고 1년 뒤 같은 도시 다른 동네에서 도용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이때 저희 고객님께서

미리 상표권을 등록하지 않으셨기에

분쟁에서 강력하게 입장표명할 수 있는 근거가 없어

어렵게 진행이 된 케이스입니다.

비용이 보통 50~60만원선이다보니 해야하나 의문을 갖으실 수 있지만

내 사업을 지킨다는 생각으로 등록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등록이 안된 상태에서

분쟁이 일어나 혹시나 소송에서 패소할 경우

각측 변호사 선임비용

인테리어 비용

간판비용

인쇄물 비용

브랜드이미지

..

언급해드린 것 이외에도 부수적인

엄청난 피해를 입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상기 내용에서 언급한 저렴한 업체에 경우

해외 디자인소스를 무단으로 카피해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엔 저작권이나상표권 출원시 불리한 점이 있을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채팅상으로 “저작권이나 상표권에 대해서문제가 없는거죠?”라고

말씀하셔서 기록을 남겨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줄 요약

1. 담당자가 내근직인지, 프리랜서인지 확인하기

2. 너무 저렴한 업체 피하기

3. 저작권문제 없는지 미리 체크해보기